넷마블(251270) 기초 체력 상향된다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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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매출BEP 레벨이높은이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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넷마블은 외부 IP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게임 개발에 집중하여 성장한 업체로, 이로 인해 비용 구조가 다릅니다. 일반적으로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을 직접 수행하는 업체의 경우, 지급 수수료와 마케팅 비용이 매출의 약 40%를 차지합니다. 그러나 넷마블은 지난 4년간 이 비율이 60%대로, 타사 대비 20% 이상 높습니다.
스핀엑스는 넷마블이 2021년에 인수한 기업으로, 소셜 카지노에 해당하여 퍼블리싱 사업과 유사한 수익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. 이러한 구조적인 특성 때문에 지급 수수료와 마케팅 비용이 타사와 유사한 비율로 하락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.
- 매출연동비낮아비용절감효과한계있으나부진한프로젝트정리등 프로젝트수익성관리시작한점 긍정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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넷마블은 구조 조정을 본격화하여 인력을 줄이고 있으며, 이로 인해 최근에는 프로젝트도 중단되고 있습니다. 이로 인해 이미 약 10% 가까운 인력이 조정되었고, 매출에 연동된 비용 비중이 높아 AI 기술 도입에 따른 마진 개선 효과가 제한적입니다.
그러나 부진한 수익성을 보이는 구작의 종료로 추가 인력 조정 가능성이 있습니다. 최근에는 <세븐나이츠> 등의 서비스 종료 발표가 있었으며, 신작의 효과가 주가에 반영되고 있습니다. 프로젝트 재검토를 통한 비용 추가 절감 노력이 계속되면 기초이익 체력을 상향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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